今天是: 欢迎进入汪清县第二实验小学网站
您现在的位置: 汪清二小 >> 文章 >> 教学科研 >> 特色教育 >> 正文
교수반성
作者:金美善    文章来源:本站原创    点击数:2751    更新时间:2010/6/23    【字体:
      

           교수반성            왕청현제2실험소학교 김미선

<<품성과 사회>> 4학년 하권 <<작은 창구로 내다보는 드넓은 세상>>이란 과문수업을 끝마치고나서 습관적으로 교수반성을 해보았다.  

교수목적에 근거하여 전반교수를  다음과같이 조직하였다.  

대중매체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즐기는 대중매체는? 리유는? 어떻게 대중매체를 리용하여 실생활의 문제들을 해결하는가? 금후 신의 어떤 습관을 고치려하는가?  

교수과정에서 주로 두번째와 세번째문제를 둘러싸고 학생들의 생활경  

험을 충분히 발굴하여 그들이 호상 교류하고 발표할수 있는 공간을 만들  

어주어 학생들 스스로가 전반수업을 <<독점>>하고 활발하게 자신이 알고  

있는것들을 자신감있게 발표할수 있게 하였다.  

   례하면 즐기는 대중매체에 대해서 말할 인터넷게임을 하기 위해서 인터넷을 즐긴다는 학생, 품성과나 종합과에서 자료수집임무가 있기때문에 임무완성을 위해 인터넷접속을 한다고 이실직고하는 학생들도 있었다. 기회를 틀어쥐고 자료수집임무를 완성하는 학생들의 이름을 찍고 <<  

사가 따로 있나요 , 이렇게 작은 창구를 리용하여 자료검색을 자주 하느라면 척척 박사가 되는법이죠! 인터넷게임박사보다는 그래도 자료수집박사가 훨씬 돋보이는데요.>>라고 높이 칭찬해주었다. 그랬더니 인터넷게임을 즐기던 학생들이 쑥스러운듯이 자라목을 하였으며 수업의 마지막에 자신의 결점을 고칠것을 스스로 약속하였다. 그리고 대중매체를 리용하여 실생활문제를 해결한 경험말하기에서 수선 교원자신이 대중매체의 혜택을 실례를 들어주어 대중매체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끌었다. 례하면 이번 남아공월드컵의 화끈한 열기를 리용하여 어떻게 하면 학습과 생활, 휴식에 지장을 받지 않으면서도 제시간에 축구생방송을 시청할것인가? 교원은  <<남아공월드컵소조리그경기일정표>> 스크랩하여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한 사실을 말하면서 <<선생님은 일정표를   

대중매체에서 얻었을가요?>>라고 한마디 반문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추측속에서 답을 찾고 답속에서 연변일보라는 대중매체의 작용을  더한층 알수 있게 되였다. 잇따라 자신들이 대중매체를 리용하여 실제문제를 해결한 실례들을 하나, 드는데 대견하였다.   

일기예보를 보고 이튿날 입을 옷을 선택한다든지 국내외뉴스프로를 보고 제일 첫시간에 세계대사를 알게 된다는지 <<동물세계>>프로를 보고 생활속에서 보지 못했던 많고많은 신기한 동물을 알게 되였다는 등등 막혔던 수문이 터지듯 너도나도 스쳐지났던 생활의 세절을 이야기하느라 여념이 없었다.   

이런 학습과정에서 인터넷이나 텔레비존뉴스에 대해서 관심이 없던 학생들 할말이 없어 덤덤이 앉아있기만 하는 모습이 눈에 띄이였다. 하여 인츰 화제를 학생들이 보는 <<소년아동>>이나 <<작문세계>> 돌려 애들도 자기의 체험을 말할수 있는 기회를 창조해주었다.   

학습활동이 되였기에 수업의 마지막에 학생들은 스스로 잡지 보기를 싫어하거나 인테넷접속을 하지 않거나 텔레비죤에서 소년아동프로  

즐겨보지 않기에 랑독이나 이야기를 못하는 원인을 알게 되였으며   

대중매체와 친해지고 대중매체를 리용하는 습관을 키워야 중요성을   

체험하였기에 예기한 교수목적에 쉽게 도달할수 있었다.

【字体: 文章录入:jmsn    责任编辑:慎顺实 

相关链接:

 
  • 上一篇文章:

  • 下一篇文章:
  • 打印此文】【关闭窗口
      最新推荐
      相关文章

    "나누기 
    "수의 부